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상제작과 학교생활은 어떨까?

by 멘토스쿨 마스터 2022. 1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시와 정시 기간을 앞두고 아마 많은 학생들이 진학할 학과를 탐색하느라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을텐데요, 그중에서도 최근 중고등학생들에게 인기있는 학과 중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학과가 영상제작과일거에요.

 


유튜브를 포함한 1인 미디어 시장의 강세, 언택트 시대를 지나오며 영상에 대한 수요 폭증, 넷플릭스를 포함한 OTT 업계의 채용 확대 등의 시대적 흐름에 편승해 영상제작과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죠.

 


이제는 기업, 관공서 등 어느곳에서나 영상을 굉장히 많이 활용하고 있어 앞으로 영상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여, 자연스럽에 영상제작과의 비전도 높아질 거라는 분석입니다.

 


영상제작과 특성상 다른 학과와 실습, 학교생활 등이 사뭇 다르다 보니 영상제작과 진학을 고민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학교생활이 어떨지 많이들 궁금해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영상제작과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엿볼 수 있는 콘텐츠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오늘 말씀드릴 콘텐츠는 유튜브 채널 멘토스쿨에서 만든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영상제작계열 학생들의 촬영현장 메이킹필름입니다.

멘토스쿨은 다양한 전공을 소개하는 채널로, 영상 퀄리티가 좋고 여러 진로를 접할 수 있어서 제가 꾸준히 봐오던 채널인데요, 그중에서도 이번에 올라온 한예진 영상제작과 메이킹필름은 학생들의 촬영현장과 학교생활을 간접경험하는 느낌이 들어서 영상제작과 진학을 알아보는 학생들에게 꼭 소개하고 싶더라구요.

 


제가 무척 놀랐던 건, 뭔가 학생들의 촬영현장이라 어수선할 것 같다는 선입견과 달리 전문성있어보이는 모습과 촬영에 몰입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조명이나 붐마이크 등의 장비를 능숙하게 다루는 것도 멋있어보였고, 학생들끼리의 촬영인데도 카메라도 3대씩이나 돌아가는 모습이 흡사 전문적인 방송사의 촬영현장을 엿보는 기분이었습니다. 저렇게 실제 촬영현장과 유사한 실습을 학교를 다니는 동안 꾸준히 하면 이미 졸업 즈음에는 현장에서 바로 일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겠다 싶더라구요.

 


이를 떠나 기본적으로 영상 자체가 보는 내내 웃음이 나올 정도로 재미있어서, 전문성이나 간접경험 같은 요소들을 배제하고서라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상이지만, 특히나 영상제작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이라면 '아, 내가 영상제작과에 진학하면 저런 현장에서 촬영을 하며 배우고 실력을 쌓을 수 있겠구나', '나의 학교생활은 이런 느낌이겠구나' 하고 짐작해볼 수 있을거에요. 진학을 앞둔 시기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나의 학교생활은 어떨지 그려보지 않나요? 그중에서도 영상제작과같이 특화된 전공들의 경우 학교생활이나 실습현장을 상상하기 힘든데 이런 콘텐츠를 통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참 좋겠더라구요.

 


또한 작가, PD, 카메라감독, 동시녹음 등 다양한 직무의 학생들을 짧게 인터뷰하는 부분도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단순히 카메라 하나로 찍는게 아니라 재학중 촬영하는 영상들도 저렇게 세세하게 담당직무를 정해 체계적으로 제작한다는 점이 확실히 다른 전공들보다 훨씬 전문성있는 모습이었습니다.

 


한예진이라는 학교를 이번 멘토스쿨을 통해 처음 알게되었는데 PD나 작가들을 굉장히 많이 배출하고 있어서 방송이나 영상분야에서 굉장히 유명한 학교더라구요. 영상제작계열 외에도 엔터테인먼트나 실용음악계열 등 다양한 전공들도 운영하고 있구요. 멘토스쿨에 이번 영상 외에도 방송 분야 취업에 관한 한예진 교수님들의 대담 영상도 있으니 방송국이나 OTT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라면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멘토스쿨 채널에는 영상제작과 외에도 한복학과, 게임학과, UI/UX디자인 등 다양한 전공이나 분야에 관한 영상들이 많이 올라와있으니 진로탐색과 학과고민중인 학생들이라면 꼭 들어가 보시는걸 권해요.

 



멘토스쿨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반응형